with Dalseo
Review
2022년 하반기 달서가족문화센터, 신달서 여성새로일하기센터
클래식, 실용음악, 미술, 서예, 무용, 국악, 키즈아트, 교양 등 100여 개의 다양한 강좌 운영
「온가족 여름 캠퍼스」
달서가족문화센터는 7월 한 달 동안 「온가족 여름 캠퍼스」를 운영하였다.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 올해 처음으로 실외에서 마스크를 벗을 수 있게 되는 등 단계적 일상회복이 점진적으로 이루어졌다. 이에 따라 여름휴가를 계획하는 가족들이 늘 것으로 예상하고 여행 등 실외 활동을 계획하는 가족 이외에도 특별한 여름휴가를 즐기고자 하는 이들을 위하여 마련하였다. 여름학기 가족친화 프로그램을 방학기간 집중 운영함으로써 남녀노소 모두 센터에서 문화바캉스를 보낼 수 있도록 하였다. 세부 프로그램으로는 가족특강, 가족공연, 부모학교(엄마들의 수다, 육아아빠 고민타파), 가족심리(가족심리테스트), 부부체험(시니어 부부사랑방), 가족체험(토요가족만세), 시니어 체험(시니어 문화배움터)이 진행되었다. 가족 단위뿐만 아니라 부모, 부부, 시니어 등 대상별로 전 연령대가 참여하였다. 특히 가족특강에는 ‘진짜 알고 싶은 성 이야기’를 주제로 배정원 행복한성문화센터 대표가 초청명사로 나서 부모들의 올바른 성교육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고자 의견을 전했다. 가족공연은 「All That Dance」 시리즈 중의 하나인 발레를 선보여 평소 접하기 힘든 무용 장르에 해설을 곁들여 알기 쉽게 다가가고자 하였다.
「온가족 여름 캠퍼스」는 기존의 가족친화 프로그램 콘셉트를 재구성한 것으로 전년대비 참가자들이 늘어남으로써 내년에도 지속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맘 놓고 맘 편하게 맡기기 : 우리아이 여름방학을 부탁해」
달서가족문화센터는 여름방학을 맞아 돌봄이 필요하거나 자녀의 특별한 방학 생활을 고민하는 가정을 위하여 7월 25일부터 8월 5일까지 2주 동안 하루 2시간씩(10:00 ~ 12:00, 13:00 ~ 15:00) 유아 대상(5 ~ 7세) 「맘 놓고 맘 편하게 맡기기: 우리아이 여름방학을 부탁해」 특별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보육교사의 돌봄으로 부모들이 아이들을 안심하고 맡길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들의 전문성을 살린 음악, 미술, 과학, 쿠킹 등 요일별로 다양한 커리큘럼을 구성하여 단순 돌봄 이상의 교육적인 목표를 이루고자 하였다.
시간대별로 대상을 모집하여 기수별 정원 8명씩 총 16명이 참여하였으며, 운영 종료 후 만족도 조사에서도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이번 프로그램은 올해 처음 개설하여 학부모들의 많은 관심 속에서 신청이 이루어졌다. 모집기간 첫 날 오전에 많은 부모들이 직접 방문해 선착순 마감되기도 하였다.
이에 따라 달서가족문화센터는 내년에도 이 같은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부모들에게 육아 부담을 덜고자 하며, 아이들에게도 수준 있는 교육 커리큘럼을 제공할 계획이다.
신달서 여성새로일하기센터
공감 UP! 소통 UP!
여성의 재취업율을 높이고 기업의 건강한 내일을 위해 현장소통을 강화한 구인•구직 쌍방향 공감의 시간을 마련하고자 한다.
여성들의 취업 · 경력유지를 위한 힘찬 응원 「취업축하Day」, 「토닥토닥 수고했Day」
2022년 신달서 여성새로일하기센터와 함께한 구직 · 취업 여성을 위한 「응원DAY」를 운영하였다. 취업성공 여성을 위한 「취업축하Day」는 사전 상담예약을 통해 근무 중 겪는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 축하선물 전달을 통한 꿈 이룸 응원의 시간이 되었다.
찾아가는 취업지원으로 현장감 올리고, 취업역량 쑥~! 지역기업과 함께하는 기업체 탐방
지난 11월 8일 창업희망 여성 13명과 함께 ‘박기태 명장 장수당’을 방문하여 취 · 창업의 실질적인 노하우를 들을 수 있는 시간을 진행하였다. 이날 행사는 취 · 창업희망 여성들이 처음 도전하는 분야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실무진과의 네트워크 형성으로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앞으로의 취 · 창업 준비에 도움을 주고자 진행되었다.
오기만 해도 취UP 능력UP 파워UP! 「2022년 대구 여성행복 일자리 박람회」
지난 9월 2일, 3일 양일간 대구엑스코 서관에서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구직 여성들을 위해 ‘놀이동산’을 테마로 한 일자리 박람회를 개최하였다. 76개의 기업이 온 · 오프라인 면접을 통해 구직자와 만남의 시간을 가졌으며, 코로나19 장기화로 위축된 구직여성에게 ‘즐기는 취업활동’ 체험을 통해 취업 자신감을 회복하고 힐링의 시간을 제공하였다.
달서구 내 여성 근로자의 건강한 직장생활을 위한 힐링 지원 「토닥토닥 마음처방, 건강한 일터 만들기」
신달서 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달서구청 경제지원과와 함께 지난 11월 1일부터 총 6회에 걸쳐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달서구 거주 여성 근로자들을 위한 심리치유 힐링테라피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향기 톡, 희망 톡(talk) – 아로마 향기 테라피」와 「마음으로 힐링하기 – 요가테라피」 2개 프로그램에 총 112명이 참여해 직무스트레스와 고용불안 등에 대한 감정치유를 통한 힐링의 시간을 가졌다.
문의 : 신달서 여성새로일하기센터(053-219-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