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개

달서지(知):인

생각의 힘을 키우는 달서의 미학

달서구립도서관 탐방로

달서구에는 주민들의 편리한 독서생활과 문화예술체험을 제공하는 6개의 달서구립도서관이 위치해있다.

달서구립도서관에는 그림책을 매개로 가족들의 관계 형성에 도움을 주는 ‘북스타트’, 책을 읽은후 마라톤 일지를 작성하는 ‘독서마라톤’ 등 공통적으로 운영하는 프로그램도 있지만, 각 도서관의 성격에 맞게 독자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한다. 지역에 책 읽는 문화를 조성하고 독서문화를 꽃피우는 달서구립도서관에서 독서를 통해 한 단계 성장하는 나만의 성장일지를 써내려가자.

LIBRARY 1
도원도서관
달서구 한실로 113

최다 장서량을 보유한 달서구립도서관

도원도서관은 아파트 단지와 시장 등 주민들의 생활터 중심에서 독서문화를 이끌어가고 있다. 달서구립도서관 중 최다 장서량 105,000여 권을 보유하고 있어 책 읽기에 최적화돼 있으며, 곳곳에 자가대출반납기를 구비해 주민들의 편의성을 높였다. 어떤 책을 읽을지 고민이라면 2층 종합자료실로 가보자.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추천 도서가 전시돼 있는데, 청구기호와 간략한 책 소개를 함께 기재해 읽고 싶은 책을 빠르게 찾아볼 수 있다.

LIBRARY 2
성서도서관
달서구 선원남로 129

산책하며 즐기는 책 한 권의 여유

달서구 대표 축제인 ‘장미꽃 필 무렵’이 열리는 이곡장미공원 옆에 자리한 성서도서관은 산책과 독서를 동시에 즐길수 있는 동네 주민들의 쉼터다. 이곳은 유아‧어린이를 위한 ‘도란도란 샘터’, ‘책나라여행’, 일반자료실의 또 다른 이름 ‘꿈꾸는 서재’ 등 여느 도서관과 구분되는 특색 있는 공간 명칭이 눈에 띈다. 1층에는 계단 밑 여유 공간을 기증도서코너로 활용하기도 했다. 평범한 공간을 특별하게 만드는 성서도서관에서 독서 여행을 떠나보자.

LIBRARY 3
본리도서관
달서구 당산로 37-25

올바른 독서법을 배우고 싶다면?

본리도서관은 영어 독서능력 향상 프로그램 ‘AR’, 업사이클링을 주제로 한 ‘환경 체인지 메이커 캠프’ 등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본리도서관에서만 만날수 있는 프로그램을 하나 꼽으라면 바로 ‘달서독서대학’이다. 달서독서대학에참여한 지역민들은 독서지도법, 하브루타지도사 3급 과정 등을 통해 올바른 독서지도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LIBRARY 4
달서영어도서관
달서구 중흥로6길 10

지역 어린이들의 영어 실력 UP!

달서영어도서관은 2019년 8월 개관과 함께 영어 독서 프로그램 ‘AR’을 시행하고 있다. 자신의 레벨에 맞는 영어 원서를 읽고 퀴즈를 푸는 ‘AR’ 프로그램 외에도 ‘영어책 함께 읽기’, ‘여름 독서교실’ 등 다양한 영어 프로그램을 진행해 영어와 친숙해질수 있다. 2020년부터는 영어 도서를 읽고 느낀 점을 발표하는 ‘달서어린이 영어말하기대회’를 매년 개최하고 있어 쉽고 재밌는 영어 교육을 원한다면 달서영어도서관이 제격이다.

LIBRARY 5
달서어린이도서관
달서구 송현로 45

어린이들의 책 친구가 되어 줘!

달서구립도서관 중 첫 번째로 개관한 달서어린이도서관은 말 그대로 어린이를 위한 책들로 가득한 공간이다. 1층 책놀이터에는 좌식매트, 계단식 의자 등 아이들의 취향에 맞는 공간을 다양하게 마련했으며, 4층 시청각실에서는 아이들을 위한 영화도 상영한다. 어린이 도서로 가득 채워진 유아자료실과 초등자료실에는 무당벌레 전등이 붙어있는 나무, 곰·토끼 등 동물 캐릭터 의자 등이 있어 독서에 즐거움을 더한다.

LIBRARY 6
달서가족문화 도서관
달서구 조암남로 137

가족들과 도서관 나들이 어때?

달서가족문화도서관은 모든 세대가 편하게 독서를 즐기는 가족 친화 도서관이다. 1층 유아자료실에는 미취학 아동의 눈높이에 맞춘 유아 도서 및 영어 원서가 구비돼 있고, 아이에게 책을 읽어줄수 있는 이야기방도 조성돼 있다. 초등 자료실에서는 어린이 도서를 비롯 어린이 신문, 교과연계 독서 등이 있으며, 2층 종합자료실에는 탁상용·휴대용 독서확대기 및 화면 낭독 프로그램을 비치해 지역민을 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