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서
달서문화재단 × 10YEARS
가족 친화형 특성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달서가족문화센터
월배, 성서, 상인, 대곡, 용산, 장기지구 등 아파트 단지가 많은 달서구는 주거 특징을 활용한 가족 친화형 특성화 프로그램을 시행 중이다. 2018년에는 월배권 대표 복합문화공간인 달서가족문화센터를 건립하여 여성, 아동, 가족이 함께 누리는 문화예술 인프라를 만들었다. 가족심리, 특강, 공연, 부모학교, 부부체험 등 가족 친화 강좌를 통해 가족공동체 형성, 주민복지 증진 및 순수예술과 실용예술의 접근성을 높이는 등 인구 급감의 현실 속에서 가족이 중심이 되는 문화의 미래를 개척해나가는 중이다.
가족공동체 복지 증진과 가족 가치 확립
공연 수 76회
공연 관람객 수 6,556명
강좌 수 2,667회
강좌 수강자 수 31,299명
※ 18~23년
달서가족문화센터는 지난 2018년 가족 간의 정을 되살리고 이웃과 함께 어울려 소통할 수 있는 공간 조성을 목적으로 건립됐다. 달서가족문화센터에서는 가족 친화형 문화 인프라를 구축하고 결혼친화도시 달서구에 맞춰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학기제로 운영되는 문화강좌는 물론 특강 및 공연 등 다채로운 가족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쿠킹, 바리스타 등 실용 분야와 더불어 음악, 미술 등 순수예술까지 관내 최대 규모로 한 학기에 180여 개의 문화강좌를 개설, 폭넓은 선택권을 제공한다
가족 세대 맞춤형 프로그램 가동
여성 친화・가족 친화 프로그램은 달서가족문화센터의 대표 교육 커리큘럼이다. 여성 친화 프로그램을 통해 여성의 역량 강화와 이들이 직면한 사회적 문제를 다양한 강좌와 특강을 통해 고민하고 해결한다. 가족특강 ‘유레카극장’, 가족공연 ‘아이랑 정원 콘서트’, 부모학교 ‘엄마들의 수다’, 부부심리 ‘부부심리테라피’ 등의 전문 프로그램을 개설·운영하고 있다. 가족 친화프로그램은 가족 유대관계 강화를 통한 가족관계 회복을 돕는다. 가족공연 ‘우리 동네 가족공연’, 가족심리 ‘가족심리테라피’, 가족체험 ‘토요가족만세’, 시니어체험 ‘시니어문화배움터’ 등 가족 단위 참여의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2023년에는 개관 5주년 기념으로 ‘브런치콘서트’, ‘가족토크쇼’와 더불어 개관 5주년 기념식 & 수강생 발표회, 강사 간담회, 학부모 수다회를 개최해 5년간의 발자취를 돌아보며 지역민과 축하의 시간을 가졌다.